음악에서 '코드'라 함은 3화음, 4화음, 그리고 텐션(코드라 부르지는 않지만
코드의 확장이니까 나는 여기서 언급하는 것이다. 텐션을 몰라도 연주하는데에는
무리가 없다)이 있다.
3화음은 근음(=Root:기본코드;도,레,미,......무엇이든지 처음 시작되는 음)을 기준으로 1,3,5도를 말하고 4화음은 근음을 기준(메이져코드)으로 1,3,5,7도를 말한다...응???? 이게 먼 얘기야?????
내가 차근 차근 설명한다니까..... 너무 걱정마시게.....
요것은 5선이다...
밑에서부터 도레미파........잘알지...
어떻게 오선 같이 보이나?????
안보이더라도 오선이려니 하고 보도록 하라고......
15 ---> - - 도 --
13 ---> - - 라 --+
11 ---> ------ -----파------
9 ---> ------ -----레------
7 ---> ------ -----시------
5 ---> ------ -----솔------
3 ---> ------ -----미------
1 ---> - - 도 --+
숫자는 기준 음(근음) 도를 1도로 레를 2도로 미를 3도로 ....... 나타낸 것이다...1.3.5.7은 우리가 흔히 코드라 말하는 것이고 9.11.13은 텐션이다.15는 근음과 같아서 코드에 쓰이지 않는다.물론 2.4.6....짝수줄도 코드로 쓰인다.
지금부터 순례자는 모든 코드 만드는 방법을 위의 오선 그림을 참고로
코드만드는 순례자의 공식을 여러분에게 제시하도록 하겠다......
여러분이 쉽다고 생각하면서 따라오면 생전 듣도 보도 못한 코드라도
여러분이 즉석에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세계공통의 코드작성법을 말한다면-이것은 순례자의 공식이 아니다....
옛날부터 그러니까 화음이 만들어지던 순례자가 순례를 시작하기전에 자연히
알게 된 것이다-
위에 오선처럼 C를 예를 들어 설명한다....듣기 싫어도 들어야 한다...
감나무에 감이 익은 것을 먹고 싶다면 최소한 입은 벌려야 다른 사람이라도(나같으면
나하고 생사고락을 같이할 집사람-나의 1004*1004*1004.......) 감을 따주는 것이다...
여러분이 그냥 내가 말하는대로 듣기만 해도 코드는 자연히 여러분의 것이 될 것이다....
근음코드(C)=1.3.5=도미솔
M 코드(CM)=1.3.5.7=도미솔시
m 코드(Cm)=1. .5=도 미b 솔
7 코드(C7)=1.3.5. =도 미 솔 시b ........................
자 .....
여러분이 보기엔 어떤가...
이런식으로 코드를 외운다면 얼마나 걸릴까???????
끝이 없겠지???
이제부턴 이 순례자가 개발한 순례자의 공식을 연속해서 발표할테니까
여러분들이 직접 순례자의 공식에 대입하여 코드를 만들어 보는
행복함을 만끽해보기 바란다말여.....
순례자의 공식. 2
마이너(m)는 3도 마이너스(-)다
(마이너스는 반음을 내린다는 뜻이고 플러스는 반음 올린다는 말이다....
앞으로 여러분도 ?도 플라스,마이너스 하는 것을 여러분도 따라해보기 바란다.그래야지...암...)
기본코드는 1.3.5 인데 마이너(m)는 1.-3.5 란 말이다.
그래서 C= 도 미 솔 -----> Cm = 도 미b 솔
D= 레 파# 라 -----> Dm = 레 파 라
E= 미 솔# 시 -----> Em = 미 솔 시
F= 파 라 도 -----> Fm = 파 라b 도
G= 솔 시 레 -----> Gm = 솔 시b 레
A= 라 도# 미 -----> Am = 라 도 미
B= 시 레# 파# -----> Bm = 시 레 파#]
..............b 계열도 마찬가지.....
순례자의 공식. 3
7은 7도 마이너스다 (M를 기준으로 한다)
M코드는 1.3.5.7이니까 7코드는 1.3.5.-7이다.
CM=도 미 솔 시 -----> C7=도 미 솔 시b
DM=레 파# 라 도# -----> D7=레 파# 라 도
EM=미 솔# 시 레# -----> E7=미 솔# 시 레
FM=파 라 도 미 -----> F7=파 라 도 미b
GM=솔 시 레 파# -----> G7=솔 시 레 파
AM=라 도# 미 솔#-----> A7 =라 도# 미 솔
BM=시 레# 파# 라#-----> B7 =시 레# 파# 라
............역시 b 계열도 마찬가지다....아니면 말구.....여러분이 직접 한번씩 해보는 것두 공부가 되겠지....내가 써주기엔 귀찮아서???????쩝......
아...잠깐.....내가 빼먹은 것이 있어서...
노파심이기도 하고,,,,아는 사람들은 알고 있겠지만....
DM,EM,GM,AM, BM.....에 #에 붙어 있는 것이 있고 안붙은 것도 있는데
내 맘대로 한 것이 아니다...
D조는 #이 둘(파.도) E조는 #이 넷(파.도.솔.레) G조는 #이 하나(파).......
그래서 계명에 #이 붙어 있는 것이다...아시겠죠....제군...제양들????
이쯤에서 테스트1.
Cm7=????? CmM7=???????
답을 구하는 방법:
C=1.3.5 , m=1.-3.5 , 7=1.3.5.-7 정답은---->1.-3.5.-7=도 미b 솔 시b
C=1.3.5 , m=1.-3.5 , M7=1.3.5.7 정답은---->1.-3.5.7=도 미b 솔 시
우하하.... 정말 쉽지...쉬워.... 까짓 1.2.3.4....만 알면 코드가 보인다는 것이다...
순례자의 공식의 위대성(?:보자 보자 하니까 너무 심한 자찬이다...앞으로
주의하겠다.말로만..지금 여러분이 읽는 것은 말이 아니니깐 두루.....)
이 여기에 있는 것이다......
순례자의 공식. 4
sus4는 3음대신에 4음을 쓴다
기본 코드=1.3.5 sus4=1.4.5 (보너스:7sus4=sus4에 7이니까 -7를 붙이면 된다.)
Csus4=도 파 솔 C7sus4=도 파 솔 시b
Dsus4=레 솔 라 D7sus4=레 솔 라 도
Esus4=미 라 시 E7sus4=미 라 시 레
Fsus4=파 시 도 F7sus4=파 시 도 미b
Gsus4=솔 도 레 G7sus4=솔 도 레 파
Asus4=라 레 미 A7sus4=라 레 미 솔
Bsus4=시 미 파# B7sus4=시 미 파# 라
순례자의 공식.5
aug.(=+)는 5음이 플러스다
기본 코드=1.3.5 aug.(=+)=1.3.+5 (이번에도 보너스.+7=aug.에 -7을 붙이면 된다
C+= 도 미 솔# +7=7+5로 쓰기도 한다)
D+= 레 파# 라#
E+= 미 솔# 도
F+= 파 라 도#
G+= 솔 시 레#
A+= 라 도# 파
B+= 시 레# 솔
순례자의 공식.6
dim.(=o)는 3도 마이너스,5도 마이너스,7도 더블마이너스다
기본M코드는 1.3.5.7 dim.=1.-3.-5.--7
Co= 도 미b 솔b 라
Do= 레 파 라b 시
Eo= 미 솔 시b 도#
Fo= 파 라b 시 레
Go= 솔 시b 레b 미
Ao= 라 도 미b 파#
Bo= 시 레 파 솔#
잘 확인해 보도록 하자...
우리가 dim.코드를 기타폼으로 외울 때 3가지 패턴이 있다고
외웠다...근데 지금 정말로 3가지 패턴인가를 확인해 보라는 것이다....
C = D# = F# = A
C# =E = G= A#
D = F= G# = B
어떤가..... 계명이 똑같지?///
이젠 디미니쉬(dig.)도 안잃어버릴꺼야.....
자 지금까지 순례자의 공식에 대입하여 코드를 만들어 보았다.
이외에도 또 새로운 코드가 있다 해도 그저 공식에 대입하면 된다...
여기서도 테스트.2
1. Cm+5 = ???????????? 2. CmM+5=?????????
정답:
1=1.-3.+5=도 미b 솔# 2 =1.-3.+5.7=도 미b 솔# 시
그래 바로 이런 식으로 코드를 만드는 것이다..
'[음악] >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너에게 난 나에게 넌 (0) | 2011.01.21 |
---|---|
기타코드표 (0) | 2011.01.20 |
코드 마스타 (0) | 2011.01.20 |
어려운 코드를 쉽게 (이조 & 조견표) (0) | 2011.01.20 |
코드표에 녹색,적색점 (0) | 2011.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