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만 / '리더크라이스' Op.39Schumann / Liederkreis op 39
리더크라이스 (Liederkreis) Op. 39
슈만의 가곡집에는 리더크라이스 라는 이름의 가곡집이 2개 있다. 하나는
하이네의 시에 의한 작품 24번, 또 하나는 아이헨도르프의 시에 의한 작품 39번이다.
슈만에게 있어 1840년을 가곡의 해라 불리만큼 많은 곡을 썼는데 당시 그
의 나이 30세로서, 청년기를 마치고 장년기의 책임과 불안, 그리고 기쁨이 합작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이전까지는 피아노 작품만 썼으나 클라라 와의 결혼
이 슈먼 에게 있어서는 가곡을 쓰는 중요한 동기가 되었다.
그 한 예로 1840년 봄 슈만은 클라라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썼다. "나는
이상하리만큼 많은 노래를 만들었습니다, 나는 밤에 우는 꾀꼬리처럼 죽을때까지
계속 노래 할 것입니다. 아이헨도르프의 가사로 12개의 가곡을 썼습니다.
여기에서 언급한 것이 바로 [Liederkreis, Op 39]로서 이 작품은 슈만이
1840년 4월 클라라가 있는 베를린을 방문하여 그녀와 2주 동안 행복한 시간을
보낸후 고조된 흥분의 분위기속에서 작곡한 첫번째 아이헨도르프의 노래이다.
리더크라이스 Op 39 의 가곡 12곡은 이이헨도르프의 6개 시집에서 발췌
되었는데. 제6, 7, 8, 10, 11곡은 시집 [WANDER Lieder]에서, 제2, 9곡은 [S-
Angerleben]에서 제 4,12 곡은 [Fr-uhling Liebe und]에서, 제1곡은 [In
Gedichter der], 제 3곡은 [Romanzen]에서 발췌되어..
12편의 시는 줄거리가 있는 연가곡의 형태는 아니지만 모두 자연을 소재
로 하여 음악적으로 상호 연결되어 있는 점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또한 시와
음악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며 시에 나타난 분위기가 피아노에 의해 받
쳐지고 있는 점이 주목된다.
슈만 / 시인의 사랑 OP.48, 리더크라이스 2집. 베르너 귀라가 슈베르트 아
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로 첫 레코딩을 녹음했을 때 전세계의 음악 전문지들은
천재의 새로운 발견이라고 흥분했다.
그의 음색과 작품에 대한 깊은 이해가 불러일으키는 신선함은 그를 이들
연가곡에 관한 최고의 해석가로 만들었고, 파트너인 얀 슐츠와는 마치 위대한
실내악 음악에서의 최고의 덕목으로 손꼽힐 만한 피아노와 성악 사이의
대화형식'을 되살려내었다. (음반 소개글)
Werner Gura, tenor
Jan Schultsz, pia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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